합성·실제 결합한 ‘듀얼 데이터’ 엔진 개발해 제조·의료·물류용 섹시 슬롯 머신 확장에 기여

물리적 인공지능(AI) 연구실이자 풀스택 로봇 기업인 캐나다 제네시스 AI(Genesis AI)가 범용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RFM) 구축비용 1억 500만달러(약 1427억원)를 유치하며 무명기업에서 벗어났다고 더로봇리포트가 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제네시스 AI는 이 투자금을 범용 RFM과 수평 로봇 플랫폼(horizontal robotics platform) 개발에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우 시안 제네시스 AI 최고경영자(CEO)는 “물리적 AI로 구동되는 범용 로봇이 인류 역사의 다음 장을 정의할 것이다. 디지털 AI는 놀라운 발전을 이뤘지만 기계가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능인 물리적 AI는 뒤처져 있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 존재한다. 기존 디지털 AI 모델이 구축한 기반을 바탕으로 인간 수준의 지능을 물리적 세계에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AI 지식을 기반으로 물리적 AI의 등장을 촉진하는 제네시스의 독창적인 접근 방식은 무한한 육체 노동의 가능성을 열어 줄 탁월한 역량, 확장성, 그리고 비용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다. 전세계 기업의 75%가 일자리를 채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물리적 AI는 그 어느 때보다 필수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시안은 지난해 카네기멜론대(CMU)에서 로봇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미스트랄 AI(Mistral AI)와 스킬드 AI(Skild AI)의 전 연구 과학자인 테오필 저빗과 함께 제네시스 AI를 창업했다. 이 회사에는 물리 시뮬레이션, 그래픽, 로봇공학, 그리고 대규모 AI 모델 학습 및 배치 분야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다.
◆AI는 다양한 작업의 자동화를 지원할 수 있다.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육체 노동은 전세계 국내총생산(GDP)에 약 30조~40조달러(약 4경 1000조~5경 5000조원)의 기여를 하지만 그중 95% 이상이 기존 시스템의 한계로 인해 자동화되지 않은 상태다.
제네시스 AI는 “산업용 로봇과 같은 오늘날의 로봇은 취약하고 경직되고 과적합된(훈련 데이터를 너무 잘 학습해 새롭고 보이지 않는 데이터에 대한 성능이 저하되는) 소프트웨어 스택에 의존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시스템은 적용 범위가 좁고, 구축 비용이 높으며, 확장이 어려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제네시스는 견고성, 유연성, 비용 효율성을 제공함으로써 차세대 범용 로봇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파리와 팰러앨토에 지사를 두고 있는 제네시스는 “물리적 AI에 데이터 중심의 풀스택 접근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고충실도 물리 시뮬레이션, 멀티모드 생성 모델링, 그리고 대규모 실제 로봇 데이터 수집을 통합하는 확장 가능한 범용 데이터 엔진을 개발하고 있으며, 온전히 자체 개발한 시뮬레이션 스택이 대규모로 풍부한 합성 데이터를 생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제네시스 AI는 또한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실제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합성 데이터와 실제 데이터를 결합한 이 듀얼 엔진은 역사적으로 고립된 영역들을 연결해 로봇 파운데이션 모델(RFM)을 훈련하는 데 필요한 대규모의 다양한 고품질 데이터셋을 생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네시스 AI, 구성 요소 오픈소스화 예정
이클립스와 코슬라 벤처스가 이번 투자 라운드를 공동 주도했다. 비피프랑스(Bpifrance), HSG, 그리고 기술 리더 에릭 슈미트와 자비에 닐도 이번 투자에 참여했다.
이클립스의 찰리 므왕기 파트너는 “현재 가장 자동화된 산업에서도 로봇과 인간의 비율은 1대 30을 넘지 않는다. 기존 로봇으로는 처리할 수 없는 손재주, 인지, 이동성, 그리고 실제 추론을 요구하는 롱테일 작업들(해결에 훨씬 더 오랜 시간이 걸리는 빈도가 낮고 복잡하거나 극단적인 작업들)이 많기 때문이다. 범용 로봇공학은 우리가 기다려온 획기적인 기술이며, 여러 산업 분야에서 수조 달러의 노동 가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제네시스는 범용 로봇 공학을 통해 무한한 육체 노동을 가능케 하는 물리적 AI 시대를 정의할 비전, 전략, 그리고 세계적 수준의 팀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제네시스 AI는 또한 개발자, 연구원, 그리고 파트너들이 자사의 획기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하고 광범위한 물리적 AI분야의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데이터 엔진과 기본 모델의 구성 요소를 오픈 소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전세계적으로 약 2000대의 AI 로봇이 배치돼 있기에 자사의 기술이 제조, 의료,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